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성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탐구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막상 학교 현장에서는 이러한 취지와는 다르게 수업시간에 교사가 정해준 주제나 활동만을 수행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2학년 사회탐구과목인 생활과 윤리 과목에서의 ‘윤리와 사상’ 단원 중 일부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생활과 윤리라는 과목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실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윤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학문이다. 그렇다면 실제 사례를 들어보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동물실험 찬반 논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동물실험 반대 입장이라면 어떤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가?
동물실험 찬성 입장이라면 어떤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가?
실제 사례를 통해서 본 바와 같이 사람마다 각자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이를 존중해야한다는 점을 인식하면서 토론활동을 마무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