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이 있으신가요? 저는 처음엔 “망한다”라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어요. 하지만 최근 들어 스타트업 기업들을 많이 접하게 되면서 그런 인식이 조금씩 바뀌고 있답니다. 특히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서비스 시장이 커지면서 배달 앱과 같은 플랫폼 기반 사업체들이 크게 성장했고, 이 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신생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스타트업’입니다.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요?
스타트업(Startup)은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해요.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죠. 따라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스타트업에게 초기 투자금을 지원하거나 사무실 공간을 제공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움을 주고 있어요.
정부지원사업 종류 중 어떤것들이 있나요?
우선 대표적인 공모전으로는 K-startup이라는 사이트가 있어요. 이곳에선 예비창업자 및 7년 이내 기창업자 대상으로 각종 대회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또한 각 지역별로 진행되는 행사정보도 알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에서도 매년 1월달에 'K-startup'사이트를 통해 공고를 내고 있으며, 서울시 청년허브 홈페이지에서도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그리고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코리아랩 랩토커 2기로 활동중인 저는 매달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으로부터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고있어요. 이외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여성가족부 등등 수많은 부처에서 주최하는 프로젝트들이 많으니 관심있는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래요!
내가 하고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저는 아직 학생이지만 제 주변 친구들 모두 취업난에 허덕이고 있어요. 대학교 졸업 후 전공을 살려 취업하기란 하늘의 별따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죠. 그렇다고 해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포기하면서까지 안정적인 직장을 선택해야 할까요? 정답은 NO! 입니다. 물론 회사생활 자체가 적성에 맞는 사람이라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나만의 길을 개척해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에요. 게다가 지금처럼 경기가 안 좋을 때는 더더욱 말이죠.
지금 당장이라도 여러분 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