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외식메뉴 중 하나로 급부상한 음식이 있죠? 바로 중국식 샤브샤브인 ‘마라탕’입니다. 마라 열풍과 함께 창업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있는 업종이기도 한데요. 과연 어떤 매력이 있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마라탕이란 도대체 무엇인가요?
마라라는 말은 매운맛을 뜻하는 마(麻)와 얼얼한 맛을 뜻하는 라(辣)가 합쳐진 단어라고 합니다. 즉, 맵고 얼얼한 탕이라는 뜻이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사천요리나 훠궈 등 다양한 요리에 쓰이는데요. 최근엔 국물 없이 볶아먹는 볶음면 형태로도 많이 먹는다고 해요.
마라탕 전문점 시장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현재 국내 마라탕 전문점 시장 규모는 약 1조원 수준이며, 매년 100%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이유는 아무래도 다른 외식업에 비해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이겠죠?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한 해 동안 폐업한 식당 5곳 중 1곳이 요식업이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마라탕 전문점은 이러한 포화상태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예비창업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답니다.
마라탕전문점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마라탕 전문점은 홀 영업과 배달영업을 병행하는데요. 특히 배달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40%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식재료 원가율이 35%내외로 타업종 대비 낮아 마진율이 높은 편이고, 인건비 부담 역시 적은 편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답니다.
오늘은 대세중의 대세 아이템인 마라탕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행아이템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전망이 밝은 만큼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