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혹시 밥과 국 반찬 등 한식위주의 식단으로 드시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저는 자취생이라 매일 아침밥을 챙겨먹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간편하게 시리얼이나 빵 같은걸로 대체해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먹다보니 건강 걱정이 되더라구요. 특히나 한국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중 하나가 비타민C라고 하는데요.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더욱더 챙기기 어려운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비타민C를 섭취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비타민C 왜 먹어야하나요?
우리 몸속 세포들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로써 면역기능 강화 및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 효소 활성화시켜 피부 탄력 유지하며 상처 치유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에서 스스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 또는 영양제로 보충해야합니다.
비타민C 얼마나 먹어야하나요?
성인 남녀 하루 권장량은 100mg이며 상한 섭취량은 2,000mg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어떤걸 먹어야하나요?
음식으로는 딸기, 오렌지, 레몬, 고추, 브로콜리, 시금치, 키위, 토마토, 감자, 양배추, 케일, 감, 귤, 고구마, 망고, 복숭아, 파인애플, 수박, 김, 미역, 다시마, 파래, 멸치, 고등어, 연어, 꽁치, 정어리, 오징어, 굴, 게, 새우,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 치즈, 우유, 달걀노른자 등이 있습니다.
언제 먹어야하나요?
식전 식후 상관없이 아무때나 드셔도 되지만 위가 약하신 분들은 공복상태에서는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식후에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떻게 먹어야하나요?
과일 그대로 씹어먹는 방법이 가장 좋지만 보관기간이 짧기 때문에 과일주스 형태로 마시는것도 좋습니다. 단, 시중에 판매되는 주스는 당 함량이 높기 때문에 직접 만들어드시는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알약형태로도 드실 수 있지만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분말형태로 된 제품을 물에 타서 드시면 좋아요.
오늘은 우리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소홀히 했던 내 몸 이제부터라도 신경써서 챙겨야겠죠?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