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염이란 혈관벽과 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특히 하지정맥류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 증상으로는 다리가 붓고 통증이 있으며 저리고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또한 피부 색이 변하거나 궤양이 생길수도 있고 심한 경우 괴사까지도 진행될 수 있다고 해요. 이러한 정맥염 치료방법 중 하나로 압박스타킹 착용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정맥염 입니다.
압박스타킹 어떤 원리인가요?
압박스타킹은 종아리 근육 수축 시 혈액순환 속도를 증가시켜주어 혈류속도를 개선시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압력이 센 편이기 때문에 처음 신을 때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적응하면 오히려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 종류는요?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크게 발목-종아리-허벅지 순으로 압력이 세지는 단계별 압박스타킹과 부위별로 압력이 다른 맞춤형 압박스타킹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주로 무릎 아래 길이인 스타킹 형태이며 허벅지까지 오는 긴 양말 타입도 있습니다. 다만 여성분들이 선호하는 팬티형(팬티스타킹)은 미용 목적으로만 제작되어 의학적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압박스타킹 부작용은요?
간혹 병원에서 처방받은 압박스타킹을 신고 난 후 발 저림 등의 이상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너무 강한 압력으로 인해 모세혈관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다리 부종 및 피로감 완화엔 역시 압박스타킹이죠! 하루종일 고생한 내 다리를 위해 건강한 압박스타킹 신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