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군자 추출물이란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4가지 식물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이 네가지 식물들이 가진 공통점은 모두 겨울 추위를 이겨내고 꽃을 피운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예로부터 선비정신과 절개를 상징하는 의미로 쓰이기도 했어요. 이렇게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사군자추출물 중에서도 특히 매화가 주목받고있어요.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피부노화방지 효과가 뛰어나다고 밝혀졌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왜 하필 매화일까요?
매화나무 열매인 매실은 알겠는데, 매화꽃잎은 어디에 좋은가요?
매화꽃잎은 우리나라 전통차로도 유명한데요, 차 뿐만 아니라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어요.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매화 꽃잎을 ‘매엽’이라 하여 열을 내리고 해독작용을 하는 약재로 사용했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C 함량이 높아 항산화 작용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매실 말고 다른 종류의 사군자 추출물은 없나요?
네 맞아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총 4가지 식물만이 사군자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지금 소개해드릴 성분은 매화에만 집중되어있는 특별한 성분이랍니다.
그럼 도대체 어떤 성분이길래 그렇게 좋다고 하는건가요?
바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 덕분인데요, 폴리페놀은 녹차나 적포도주 등에 들어있는 물질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즉, 세포의 산화를 억제해서 노화를 방지한다는 뜻이죠. 게다가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미백효과도 있고, 기미 주근깨 예방에도 좋아요. 그리고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주름개선에도 좋고,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진 폴레페놀성분이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식품 속 함유량은 매우 적어요. 그러나 다행히도 한국식품연구원 조승목 박사팀이 개발한 특허기술덕분에 고함량의 폴리페놀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이제 매일매일 간편하게 섭취하면서 건강관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