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커피향 가득한 카페라는 느낌이 드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너무나 유명한 브랜드인 스타벅스는 미국 시애틀에서 1971년 1호점을 오픈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한국에서도 2000년 7월 이대 앞에 1호점을 오픈하면서 현재 전국 900여개의 매장을 운영중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스타벅스 과연 어떻게 해서 지금의 위치까지 오게 된 걸까요?
스타벅스 로고 속 여자는 누구인가요?
로고 속 여성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세이렌이라는 인어라고 해요. 이세이렌은 아름다운 노랫소리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혹해서 죽게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스타벅스 역시 고객에게 맛있는 커피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유혹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스타벅스 코리아의 지분 구조는 신세계그룹과 외국계 회사 2곳이 나눠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이마트(신세계)가 50%+1주를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49%는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테마섹 홀딩스가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중국 알리바바 그룹 계열사인 앤트파이낸셜로부터 투자금 2500억원을 유치했는데요. 이를 통해서 총 4조 5천억원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스타벅스 매출액은 얼마나 되나요?
2019년 말 기준으로 국내에서만 약 1조 8천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300억 원 가량 된다고 합니다. 해외 진출국 중에선 일본 다음으로 높은 매출 수준이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에서는 홍콩, 중국, 태국에 이어 네 번째로 큰 시장규모를 자랑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스타벅스! 이제는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문화공간으로서 자리잡았는데요. 한 번쯤 방문하셔서 분위기를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