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세계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브랜드죠. 이 스타벅스라는 회사는 어떻게 이렇게 큰 규모의 사업체가 되었을까요? 그리고 지금 현재 미국내에서는 어떤 위치에 있을까요? 이번 주제는 스타벅스 창업비용과 관련해서 알아볼게요.
스타벅스 매장수는 얼마나 될까요?
현재 스타벅스 매장수는 약 8200개 입니다. 한국 내에서만 해도 500개 이상의 매장이 있으니 엄청난 숫자네요. 하지만 이것은 직영점만을 계산한 수치이고 가맹점까지 합치면 훨씬 더 많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벅스 본사 직원수는 몇명인가요?
본사 직원수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대략 1만명 내외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하네요. 참고로 2018년 매출액은 무려 120억 달러(약 13조원)이며 순이익은 17억달러(약 2조원)나 됩니다. 어마어마한 수익률이네요.
스타벅스 CEO는 누구인가요?
하워드 슐츠 회장이죠. 하워드 슐츠 회장은 1971년 시애틀에서 스타벅스를 처음 열었습니다. 이후 1999년 파산 직전이었던 스타벅스를 인수하면서 경영자로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적자였던 스타벅스를 흑자로 전환시키고 2000년부터는 매년 두자리 수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오늘날 최고의 커피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타벅스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비싼가격대비 맛이 그렇게 뛰어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렇지만 다른사람에게 추천하기엔 좋은 카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저처럼 스타벅스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좋아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테니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주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