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초록색 로고가 먼저 떠올라요. 그리고 커피전문점이라는 인식이 강한데요. 하지만 이 회사는 원래 원두를 수입해서 판매하던 회사였어요. 지금이야 세계 최대 규모의 커피회사지만 처음엔 작은 카페였다고 해요. 그렇다면 스타벅스라는 이름과 로고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요?
스타벅스 1호점은 어디인가요?
스타벅스코리아(이하 스타벅스코리아)는 1999년 이화여대 앞에 1호점을 오픈했어요. 미국 본사에서는 1971년 시애틀 파이크플레이스 마켓에 첫 매장을 열었는데요. 당시 상호명은 ‘시애틀즈 베스트 커피’ 였어요. 이후 1987년 하워드 슐츠 회장이 인수하면서 현재의 상호인 ‘스타벅스’로 변경되었어요. 우리나라에선 1997년 신세계그룹 계열사인 (주)신세계가 지분 51%를 인수하며 국내 진출을 선언했고, 1999년 이대앞에 1호점을 개점했습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한국기업인가요?
네 맞아요. 1998년 외환위기 시절 외국계 기업들이 철수하기 시작했는데 이때 유일하게 살아남은 곳이 바로 스타벅스입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나 한국에서의 인기가 어마어마 한데요. 2017년 매출액 2조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성장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가 한국기업인지 궁금해하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타벅스는 엄연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다만 직영체제로 운영되는 특성상 해외법인과는 별개로 독자적인 경영권을 행사한다고 하네요.
스타벅스 브랜드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2017년 포브스지 발표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는 약 40조원 이라고 하는데요. 무려 삼성전자 다음으로 높은 가치라고 하니 대단하네요. 참고로 같은 조사에서 애플은 130조원, 구글은 120조원 이었습니다.
오늘은 스타벅스 창업비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기업답게 어마어마한 투자금이 들어간 만큼 큰 수익을 내고 있네요. 여러분도 자신만의 사업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면 도전해보는건 어떨까요? 이상으로 스타벅스 창업비용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