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염이란 혈관 내 염증반응과 섬유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다리나 발 쪽에 많이 발생하며 하지정맥류와는 다르게 피부 밖으로 돌출되는 증상은 없지만 지속적인 통증 및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발병률이 높은데요, 최근에는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 직장인에게도 자주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정맥염 어떻게 예방해야할까요?
정맥염 어떤 증상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열감, 가려움증, 화끈거림, 저림, 쑤심, 경련, 당김, 쥐내림, 피로감, 무거움, 뻐근함, 붓기, 멍듦, 색깔 변화(푸른색 또는 보라색)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맥염 치료방법은 없나요?
보통 약물치료 혹은 수술요법으로 치료하게 되는데요,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될 수 있으나 심한 경우에는 수술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생활 습관 개선이 매우 중요한데요, 하루종일 서서 일하거나 오랫동안 앉아있는 자세는 피해주시고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정맥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일상생활 속 작은 습관들을 통해서 건강관리 하시는 것 잊지마세요! 그럼 여기까지 정맥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