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특히나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카메라 기술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최근 스마트폰 카메라는 물론이고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요, 이제는 사진 한장만으로 사람의 얼굴을 인식해서 다른사람인지 아닌지 구분하거나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기반의 이미징 기술들이 어떻게 개발되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AI)기반의 이미징 기술이란 무엇인가요?
이미징 기술이라는 말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쉽게 말해 “사진” 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기존의 사진과는 다르게 좀 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특정 물체 혹은 인물 등을 식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촬영되는 모든 종류의 사진 및 영상물 (ex: CCTV, 자동차 블랙박스, 드론촬영영상 등등)
- 실제 존재하는 대상체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형태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일련의 과정 (ex: 사물인식, 객체추적, 안면인식, 감정분석 등등등)
인공지능(AI)기반의 이미징 기술 사례는 어떤것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구글의 딥러닝 프로젝트인 DNN(Deep Neural Network)입니다.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로는 약 90% 이상의 정확도로 인간의 얼굴을 구별한다고 하는데요, 아래 그림처럼 실제로 위급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애플의 페이스ID 입니다. 아이폰X 모델 이후부터는 전면부에 위치한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지문인식 대신 얼굴인식 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요, 이를 통해서 보안성 강화 뿐만 아니라 편리함 또한 증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의 빅스비 비전/리마인더 서비스입니다. 갤럭시S8 시리즈 부터 적용된 해당 서비스는 음성명령 없이도 텍스트 입력만으로도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금까지 인공지능(AI)기반의 이미징 기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향후 5년 내에 대부분의 영역에서 널리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점점 똑똑해지는 세상 속에서 조금이라도 앞서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될 것 같아요. 이번 주제 역시 유익하셨나요? 그렇다면 저는 이만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