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 중에서도 특히나 안쪽 부분인 내측부 인대 손상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5~2019년) ‘내측부인대손상’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수는 2015년 2만4천611명에서 2019년 4만5천725명으로 약 1.9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젊은 층 사이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단순 근육통이라 여기고 방치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무릎통증과 관련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갑자기 무릎안쪽이 아파요.. 왜 그런거죠?
보통 무릎관절질환 하면 퇴행성관절염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하지만 실제로는 연골판파열, 십자인대파열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무릎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무릎안쪽이 아픈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 요인으로는 외상입니다. 스포츠 활동중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사고로 인해 무릎인대가 파열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근육 및 인대 조직이 찢어지면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번째 요인으로는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신체기능이 저하되고 이로인해 관절염이 생기게 되는데요. 증상 초기에는 시큰거리는 느낌이 들고 시간이 지날수록 붓기가 심해집니다. 세번째 요인으로는 잘못된 자세입니다.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하는 습관등 바르지 못한 자세 또한 무릎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됩니다. 네번째 요인으로는 비만입니다. 체중이 늘면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이 늘어나는데요. 그로인해 뼈와 연골이 받는 부담이 커지게 되고 결국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다섯번째 요인으로는 유전입니다. 가족 중 무릎연골연화증 또는 반월상연골파열 같은 무릎질환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면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무릎안아픈 운동 뭐가 있을까요?
우선 무릎 안아프려면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걷기운동 부터 시작하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계단오르기 보다는 평지걷기 위주로 하시는게 좋구요. 수영장 물속에서 걷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다만 너무 오랜시간 걷거나 뛰는건 오히려 무릎에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구요. 등산같은경우는 경사가 가파르지 않은 산이라면 괜찮겠지만 오르막길 내리막길이 반복되는 코스라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무릎아플때 좋은 운동 알아봤는데요. 저도 이번기회에 알게되서 꾸준히 실천하려고 노력중이랍니다. 여러분들도 귀찮다고 미루지 마시고 하루 10분이라도 투자하셔서 우리모두 건강한 삶 살아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