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중년 이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폐경기 호르몬 변화 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 습관 탓에 무릎 관절 질환 환자가 늘고 있다.
저는 주로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 안쪽 부분이 아파요. 왜 그런건가요?
계단을 내려갈 때 체중의 약 7~8배나 되는 하중이 무릎관절에 가해지기 때문에 관절염이 있거나 연골이 손상된 경우라면 쉽게 통증이 발생한다. 또한 다리를 꼬고 앉거나 양반다리를 하고 앉는 좌식 생활 방식 역시 무릎 안쪽 근육을 약화시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평소엔 괜찮은데 오래 걸으면 무릎 뒤쪽이 찌릿찌릿하면서 아파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장시간 걷거나 서 있으면 우리 몸의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무릎 뒤쪽 슬개골 아래 인대가 늘어나 염증이 생긴다. 이를 ‘슬개대퇴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이때 대퇴사두근(허벅지 앞쪽 근육) 강화 운동을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운동하다가 무릎 바깥쪽 뼈가 툭 튀어나왔어요. 병원에 가봐야할까요?
외측 반월상연골판 파열이다.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사이에 위치한 반달 모양의 연골판인 반월상연골판은 무릎 안에서 쿠션 역할을 해준다. 과격한 운동 중 점프 후 착지하거나 급정지 동작 시 충격이 가해져 찢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