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조심해야 하는 질병 중 하나인 비브리오패혈증 다들 알고 계신가요? 매년 여름마다 뉴스나 신문기사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무서운 질병이에요. 특히 만성 간질환자, 당뇨병 환자 등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는 치사율이 높아 더욱더 조심해야 해요. 이번 시간에는 비브리오패혈증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비브리오패혈증이란 무엇인가요?
비브리오패혈증은 말 그대로 비브리오균에 감염되어 패혈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로 어패류 섭취 또는 피부 상처를 통한 감염으로 발생하는데요, 오염된 해수가 상처 부위를 통해 침입하거나 오염된 바닷물이 피부상처에 접촉되었을 때 균이 침투하여 감염될 수 있어요. 증상으로는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이 동반되고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 피부 병변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청결이겠죠? 해산물을 먹을 때는 반드시 익혀 먹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은 후 섭취하세요. 또한 조리도구(칼, 도마)등은 소독해서 사용하시고, 생선 손질 시 아가미, 내장 제거 후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고 칼, 도마는 다른 식재료와 구분해서 사용하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가급적 날생선보다는 익힌 생선을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마지막으로 손 씻기 생활화하기! 비누 혹은 세정제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알아본 비브리오패혈증 어떠셨나요? 건강만큼 중요한건 없으니 모두모두 아프지말고 건강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