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N 프라임 온라인 제국 데이터 뱅크가 전국의 약 2만 7000사에 실시한 조사에서 유효 응답은 약 1만 1400사 올해의 겨울 보너스에 대해 들었더니 1인당 평균 지급액이 전년보다 증가 했다고 답한 기업의 비율은 241이 되는 것을 알았던 가운데 여관호텔 등 관광 관련 기업에서 증가했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지만 보너스를 지급하지 않는다고 답한 기업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데 122 의류 의류 등의 섬유 섬유 제품 복식품 소매로는 보너스를 지급하지 않는 기업이 2년 연속 4할 402를 넘는 것 외에 음식점에서도 323에 이른 또 겨울 보너스가 2년 연속 증가한 기업은 103 산업 업계별로는 농림 수산업이나 건설업에서 성장이 컸던 인바운드 등 여행 수요가 높아 소매나 서비스업에서도 2년 연속으로 증가하고 있어 편의점은 관광객이나 오피스 근무의 회복을 보너스를 늘려 이유에 준
FNNプライムオンライン帝国データバンクが全国の約2万7000社に行った調査で(有効回答は約1万1400社)、ことしの冬のボーナスについて聞いたところ、1人あたりの平均支給額が、前の年より「増加した」と答えた企業の割合は24.1%になることがわかった。 なかでも旅館・ホテルなどの観光関連の企業で増加したと答えた割合が高かった。 一方、ボーナスを支給しないと答えた企業は年々減っているものの、12.2%にのぼった。 アパレルなどの繊維・繊維製品・服飾品小売では、ボーナスを支給しない企業が2年連続で4割(40.2%)を超えるほか、飲食店でも32.3%にのぼった。 また、冬のボーナスが2年連続で増加した企業は10.3%にのぼり、業界別では、農林水産業や建設業で伸びが大きかった。 インバウンドなど旅行需要の高まりで小売やサービス業でも2年連続で増加していて、コンビニエンスストアは「観光客やオフィス勤務の回復」を、ボーナスを増やした理由にあげ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