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함수정리라고 하면 너무 거창하게 들리지만 알고보면 별거 아니랍니다. 회사생활하면서 자주 쓰는 함수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릴게요.
매출현황표 만들기
회사 매출 현황표 만드는건 어렵지 않아요. 일단 일자별로 매출액을 기록해야하는데 이때 SUMIF라는 함수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됩니다. SUMIF(조건범위, 조건, 합계범위) 라는 형태로 구성되어있는데, 예를들어 A열과 B열 사이에 어떤 값이 있는지 찾고 싶을때 아래처럼 수식을 입력하면 됩니다. =SUMIF(A:A,B1,C:C)
매월 지출내역 집계하기
지출 내역을 월별로 집계하려면 SUMIF나 COUNTIF 같은 함수를 쓰면 되는데 이 때 주의할 점은 한달 단위로 계산되는 함수이기 때문에 날짜 형식을 반드시 'YEAR(날짜)' 로 해야한다는 거예요. 만약 다른형식으로 한다면 오류가 발생하니 조심하세요!
=SUMPRODUCT(($D$5:$D$19=G6)*($F$5:$F$19>0))
거래처별 입금/출금 금액 구하기
거래처별로 입금금액과 출금금액을 구하려면 SUMIF 대신 SUMIFS 함수를 써야 해요. SUMIFS 는 여러개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합계를 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함수입니다. 하지만 SUMIF 보다 조금더 복잡한 편이라 처음 써보시는 분들은 어려울수도 있으니 연습 많이 해보세요!
=SUMIFS(합계범위,조건범위1,조건1,조건범위2,조건2,..)
지금까지 간단한 엑셀 함수였지만 알아두면 업무 효율성을 높여줄수있는 좋은 정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