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물건들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배송기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문 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료반품 서비스를 이용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리 익스프레스 환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무료반품 어떻게 신청하나요?
우선 상품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환불`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왼쪽 상단에 ‘배송’ 탭을 선택하면 자신이 받은 택배 송장번호를 입력할 수 있다. 오른쪽 상단에 ‘주문 번호’탭을 선택하면 해당 주문건을 조회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내가 어떤 사유로 환불신청을 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맨 밑에 “상품 수령 후 48시간 이내”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이 말은 즉슨, 우리나라처럼 고객센터 전화해서 사정사정해야 겨우 해주는 그런 개념이 아니라 그냥 단순 변심이라도 무조건 48시간 안에 취소요청을 해야한다는 뜻이다. 만약 시간이 지나서 요청한다면 반송비 5달러를 내야 한다.
물건 받고 나서 포장지 다 뜯었는데 어쩌죠?
이미 박스포장지를 뜯고 난 다음이라면 위 사진과 같이 설명되어있는 방법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야 한다. 첫번째 옵션은 이미 개봉했지만 내용물 상태가 양호하다면 그대로 다시 보내주면 된다. 두번째 옵션은 물품을 모두 폐기처분 하는 것이다. 세번째 옵션은 불량품이거나 파손되었을 경우에만 진행된다. 마지막 네번째 옵션은 새것으로 교환받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1:1 채팅창을 통해서 문의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처리되지 않는다.
알리는 한국인 상담사가 없고 영어로만 소통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함이 있지만 그만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국내 쇼핑몰과는 다르게 카드결제 수수료나 기타 세금 등이 붙지 않기 때문에 더욱 저렴하다. 따라서 직구 초보자라면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