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몰이란 말 그대로 고객 단순 변심 등으로 인해 반품된 상품들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쇼핑몰입니다. 주로 홈쇼핑과 온라인쇼핑몰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지만, 간혹 하자있는 물건이 배송되거나 중고품이 오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품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반품몰 이용 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요?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역시나 정품 여부입니다. 실제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정품’이라는 단어를 강조하며 광고하는 업체들이 많은데요, 이 중 일부는 정식 수입원으로부터 공급받은 게 아니라 해외 직구 대행업체로부터 받은 물품이기 때문에 A/S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사이트 내 상세페이지 하단 또는 공지사항 게시판 등을 통해 공식수입원과의 계약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환 및 환불 규정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반품몰은 구입 후 7일 이내에만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간 안에 신청하여야 하며, 왕복 택배비(6,000원)는 부담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결제방식 입니다. 신용카드 할부결제보다는 무통장입금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카드할부 수수료율이 6~7%인 반면, 무통장입금시 2% 내외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반품몰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온라인상으로는 대표적으로 쿠팡, 위메프, 티몬 등 소셜커머스 회사 홈페이지에서 운영하는 로켓배송 카테고리 혹은 기획전 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의 검색창에 ‘반품상품’ 키워드를 입력하거나 브랜드명+반품 을 조합하여 검색하면 다양한 품목의 반품몰이 나옵니다. 오프라인 상으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내부에 입점되어 있는 곳을 방문해서 직접 눈으로 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경쟁력뿐만 아니라 품질 경쟁력까지 갖춘 반품몰이지만, 아무래도 새것이 아니다 보니 신중하게 선택해야겠죠? 지금까지 반품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