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술교육원에서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있습니다. 특히나 올해부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스마트시티 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과정들이 신설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신산업분야 인력양성 사업과 관련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시티란 무엇인가요?
스마트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문제, 환경문제, 주거문제, 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능형 도시입니다. 최근 정부에서도 ‘한국판 뉴딜’ 정책 중 하나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국가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육성하려는 만큼 앞으로의 전망이 매우 밝은데요. 그렇다면 스마트시티 전문가는 어떤 일을 할까요?
스마트시티 전문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스마트시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분야의 전공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또한 국내외 최신 기술 동향 및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실무 경험 역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대학 진학 시 건축공학 또는 토목공학 계열 학과로의 진학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부설 스마트도시연구소 같은 연구기관에서의 인턴쉽 활동 혹은 공공기관 취업을 통한 경력개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라고 불리는 지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시티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만큼 수요가 늘어날 예정이니 미리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