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카페알바생입니다. 제가 일하는 곳은 커피빈이라는 프랜차이즈 카페인데요, 이곳에서는 다양한 음료들을 판매하고있어요. 특히나 저희 매장은 다른 지점과 다르게 시즌마다 새로운 메뉴들이 출시되기 때문에 항상 신메뉴 공부를 해야한답니다. 이번 여름시즌엔 수박주스랑 멜론스무디 등 과일음료들이 많이 나왔어요. 하지만 이 모든걸 외울수는 없겠죠? 그래서 우리는 포스기에 뜨는 화면을 보고 주문을 받습니다. 물론 처음보는 사람에게는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를수도 있지만 몇번 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질 거예요. 그리고 손님에게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은 점장님께 여쭤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해결하곤 해요. 이렇게 일을 하다보니 문득 드는 생각이 있었어요. 과연 내가 하는 일이 바리스타인가? 라는 의문이었어요. 왜냐하면 지금까지는 그냥 단순하게 음료를 만들고 서빙하면 끝이었거든요. 그렇다면 진짜 바리스타란 어떤 직업일까요?
바리스타란 정확히 어떤 직업인가요?
바리스타(barista)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어로 ‘바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이에요. 칵테일을 만드는 바텐더와 구분해서 주로 커피를 만드는 전문가를 가리키는데, 좋은 원두를 선택하고 커피 머신을 완벽하게 활용하여 고객의 입맛에 최대한의 만족을 주는 커피를 만들어내는 일을 합니다. 또한 고객의 주문에 맞춰 추출된 에스프레소에 물, 우유, 각종 시럽 등을 첨가하여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등의 커피를 만들어 내는 동시에 맛과 향을 평가하기도 하죠.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바리스타자격증은 어떻게 따는건가요?
바리스타자격증은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에 여러 협회에서 발급되고 있어요. 시험내용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있는데 필기는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실기는 7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랍니다. 대부분 학원에서 교육을 받고 시험을 준비하는데 1달반에서 2달정도 걸린다고하네요. 그러나 독학하시는 분들도 꽤 많아요. 유튜브같은 영상매체를 이용하거나 책을 사서 공부한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혼자서는 한계가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학원을 다니는것 같아요.
바리스타학원비는 얼마정도하나요?
제가 알아본곳은 한달에 40만원정도였어요. 수강료+재료비포함가격이구요. 만약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수업을 들을 수 있답니다. 지역별로 지원받을 수 있는 기관이 다르니 미리 알아보고 신청해야되요. 참고로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조회가능하답니다.
오늘은 바리스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는 좀더 유익한 주제로 돌아올게요!